Order:
  1.  18
    Application and Practice to Moral Education of Eco-feminism ― Focus on the bio-ethics and ecologicalㆍenvironmental ethics of 2007 amended moral and ethics textbook ―. 이경희 - 2009 - Journal of Eth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1 (75):275-301.
    본 논문의 목적은 21세기 생명윤리, 환경윤리, 생태윤리 문제 해결 가능한 이론적 대안으로 에코페미니즘을 소개하고 2007 개정 도덕 교과서의 내용요소에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실천하려는 것이다. 생태학과 페미니즘이 결합된 에코페미니즘은 기존 전통윤리학이 지닌 인식론·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떠오른 급진적 대안으로 생태주의 ― 심층생태주의, 사회생태주의 ― 와 함께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인구문제, 자원고갈,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이론 및 실천운동으로 평가된다. 본문에서는 에코페미니즘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2007 개정 도덕 교과서에서 다루는 낙태와 재생산보조기술을 중심으로 한 생명공학 등의 생명윤리 문제, 그리고 자연자원에 대한 고갈 및 환경위기를 (...)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2.  16
    Application of Project Approach to Moral Education - Focus on the Bio-Ethics Problems of 『Life and Ethics』 according to 「2012 Curriculum」 -. 이경희 - 2014 - Journal of Eth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1 (99):237-261.
    창의성과 협력, 소통, 존중, 배려, 공감이 근간이 되는 정보사회와 다문화사회에서의 교육은 교사가 주도하는 교과서 중심의 이론 수업과 주입식 방법만으로 그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2012 도덕과 교육과정」은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며 소집단 활동을 통해 토의, 현장 활동, 표현, 조사, 전시를통해 체험ㆍ탐구하는 프로젝트 접근을 인성교육의 학습방법으로 추가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은 도덕과 선택과목 『생활과 윤리』가 제시하고 있는 교육목표, 즉 학생들이 현대생활의 제 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 문제들을 주도적으로탐구하고 성찰함으로써 인간과 세계를 윤리적인 관점에 비추어 올바르게 이해하고, 도덕적 판단력 및 (...)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3. A Person Standing in Front of COVID-19 : Focusing on Camus' The Plague. 이경희 - 2024 -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172:113-135.
    삶에서 변화만이 유일한 상수다. 개인적으로 그리고 인류 전체적으로 우리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것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다시 말해 낯선 것이 새로운 정상이 되는 뉴노멀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낯설고 당혹스러운 상황에서도, 일상이 허락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나는 “어떻게 살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이는 어떤 변화 속에서도, 어떤 재난을 당하더라도 우리는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이다. 사는 동안 우리는 이와 같은 질문을 계속해야 한다. 비록 정답을 찾지 못할지라도, 애당초 답이 없는 질문일지라도. 질문한다는 것은 철학한다는 의미다. 질문을 던지고 숙고하는 과정에서 비로소 인간다운 삶, 즉 주체적인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4.  13
    A Study on a Real Situation and Effective Measures in Youth Cyber - Prostitution. 이경희 - 2007 - Journal of Eth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1 (65):239-270.
    성매매특별법 시행 이후 인터넷을 통한 성매매가 현저히 증가하는 가운데 최근자료에 의하면 성매매사범 중 1/5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매매로 밝혀졌다. 대부분의 성매매 청소년은 인터넷 대화방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성매수자를 만나고 있으며 이러한 사이버성매매 현상은 위기 청소년의 소비욕망과 인터넷이 주는 익명성과 편리성이 만나 파괴적 결과를 창출한 것으로 보인다.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을 통한 청소년 사이버성매매의 실태와 대책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2장에서는 청소년 사이버성매매의 정의와 쟁점, 청소년의 성관련 온라인 채팅사이트 이용 실태에 대하여 알아본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청소년 사이버성매매의 유형 및 사례, 실태에 대하여 (...)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5.  6
    An understanding of Tolerance - Descartes's Generosity as a Virtue -. 이경희 - 2016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86:239-257.
    데카르트의 관대함은 소극적 관용이나 강자의 윤리로서의 관용을 넘어서는 적극적 관용의 가능성을 연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데카르트의 관대함은 세속적 덕의 전형이다. 태생적인 도량보다 자유에 기초한 관대함을 선택했던 데카르트는 이것을 정념 그 이상의 덕으로서 모든 덕에 이르는 열쇠로 지목한 것이며 이제 우리는 이것이 정당한 자부심에 필적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관대함의 관건은 자유와 자부심이다. 이것은 그의 관용 개념이 한 개인의 주체적인 자기중심적 기초에서 기능하고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관대함은 자의식, 자기 인식에 기초한 세속적인 도덕의 제일원리로 기능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도덕학의 영역에서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6.  6
    Descartes's Moral Stand -The Bridge between Christianity and the secular rationalism-. 이경희 - 2008 - 동서철학연구(Dong Seo Cheol Hak Yeon Gu; Studies in Philosophy East-West) 49 (49):263-295.
    데까르뜨의 지식나무에서 도덕학은 최상의 지혜를 얻는 분야이다. 그는 『철학의 원리』에서 완벽한 도덕 체계의 구성이야말로 그의 철학 최고의 목적이 될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그런데도 그는 본격적인 도덕학 주제 저서나 논문을 남기지 않았다. 그의 초기 작품인 『방법서설』에는 ‘잠정적 도덕률’이 등장한다. 왜 잠정적 도덕률인가? 데까르뜨의 근대성은 세속화의 과정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그의 도덕적 입장도 이런 세속화의 관점에서 완벽하게 설명될 수 있을까? ‘잠정적 도덕률’에 반영된 합리주의적 태도는 『정념론』에서도 발견된다. 여기서는 좋은 삶을 위한 실제적 처방이 제시되고 있다. 육체의 작용을 이해하고 정념을 지배하는 기술들을 고안해 내는 데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7.  8
    Ethics in the Era of BT-ICT Convergence. 이경희 - 2016 - Journal of Eth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1 (110):1-21.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as follows. First, we can see the ethical problems of biotechnology and characteristic of BT-ICT convergence products in the era of BT-ICT convergence centered on the paradigm shift from IT industry to ICT industry and 4th industrial revolution. Second, as the issue of biotechnology ethics in the era of BT-ICT convergence, we can see the main areas of interest and issues of bioethics, the ethical development process of clinical ethics related to bioethics, and new (...)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8.  11
    Moral Crisis, Moral Intelligence and Moral Education. 이경희 - 2011 - Journal of Eth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1 (83):99-121.
    본 논문은 오늘날 학교교육 전반의 문제와 청소년의 문제가 기존 전통적 지능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고 이를 대체할 다중지능과 감성지능, 사회지능과 도덕지능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인간능력을 인정ㆍ개발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각 지능이론의 적용과 상호보완적인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에서 성공적인 교육으로 평가되고 있는 덴마크와 핀란드 교육의 고찰을 통해 공통의 핵심가치가 자유와 평등, 책임, 성실, 공정의 원리를 통해 친절과 자제, 감성과 배려, 관용과 존중의 덕목을 재확인함으로써 우리나라 전체 교육뿐만 아니라 도덕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실천하는데 의미가 있음을 살피고 있다.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9.  11
    Sex and Birth-control : Social-Ethics and lntegrated Accesses to an Abortion. 이경희 - 2008 - Journal of Eth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1 (69):191-213.
    낙태는 인류역사 이래로 가장 오래된 생명윤리 주제 중 하나였으며 암묵적으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과 생식을 통제하는 방법으로써 기능해 왔다. 본 논문은 지금까지의 낙태와 피임에 대한 접근이 다분히 일면적 ― 윤리적ㆍ종교적ㆍ법률적 ― 접근이었음을 지적하고, 맥락적ㆍ통합적ㆍ총체적 ― 경제적ㆍ정치적ㆍ인구통계학적ㆍ종교적ㆍ성적ㆍ사회 문화적 맥락 ― 으로 접근하여 낙태문제의 본질에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데 목적이 있다.이를 위해 우선 낙태논의의 역사적 발전과정 ―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의 정치경제적 이슈였던 낙태와 피임문제가 중세와 기독교 교회 중심의 종교적ㆍ윤리적 이슈로, 그리고 현대에 들어서 낙태문제가 권리 이론으로 발전하는데 영향을 준 페미니즘과 공리주의 ― 에 대해 살피고 (...)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10.  11
    Science and Politics, Ethics of Scientist. 이경희 - 2017 - Journal of Eth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1 (113):135-157.
    Today, human life depend on the great power of science. The 21st century science is characterized by advanced science, big science, and entrepreneurial scientists. The various problems of society - the environment, biotechnology, health, and medicine - are the problems of science. In addition, there is an inseparable relationship between scientific policy and politics that supports, develops and distributes certain sciences, and political intervention in science is increasing. This paper will describe the problems arising from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nd (...)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11.  8
    Science ― Technology and Gender, Science in Feminism. 이경희 - 2007 - Journal of Eth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Ethics 1 (66):75-103.
    본 논문은 토마스 쿤 이전까지 전적으로 보편적ㆍ객관적ㆍ가치중립적이라 불리었던 ‘과학기술’이 특정 계층 ― 서구 백인 중산층 남성 ― 에 의해 주도된 자연침입적이고 가부장적ㆍ성차별적인 지식이었으며, 정치적ㆍ이데올로기적ㆍ사회적 구성물이었다는 사회적 구성주의 입장을 전제로 하고 있다. 또한 데카르트(R. Descartes)의 이분법에 근거한 과학-성별 체계의 문제점에 주목하여 새로운 과학기술 연구방법론으로 과학페미니즘의 인식론을 소개하고, 더 나아가서는 과학기술에 대한 여성 또는 남성중심의 인식론의 경계를 허무는 것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가치판단의 확대 ― 기술시민권, 민주적 기술권, 환경권 ― 를 제안하고 있다.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과학사에서 여성’의 위치를 진단하고 여성이 (...)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12.  11
    The Duality of Gapjil Standards Interpreted by Nietzsche’s Moral Philosophy - The Root Causes and Countermeasures of Gapjil -. 이경희 - 2022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09:321-344.
    어떤 사회이든 甲과 乙이 존재하기에 甲질은 발생하기 마련이다, 특히 甲이 주인정신을 상실하게 되면. 모든 생명체에게는 지배하고자 하는 의지, 甲이 되려는 의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 세계는 權力意志다, 그리고 그것 외에 다른 것이 아니다!” 甲질 역시 권력의지의 산물이다. 그런데 참된 甲은 자신이 고귀한 존재임을 인지하고 있기에 자신의 권력의지를 천박한 甲질로 실현하지 않는다. 甲질은 자신이 우월한 위치에 있음을 확인하려는 노예, 즉 乙의 만행이다. 주인정신을 상실한 乙이 더 약한 乙에게 권력의지를 실현하는 것이 甲질이다. 乙은 기회가 되면 “怨恨” 풀이하듯 甲질하면서도 그것을 정당한 권리행사라 간주한다. 말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13.  5
    The Problem of Happiness and the Highest Good in Descartes’s Moral Theory. 이경희 - 2022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09:345-362.
    데카르트의 도덕론에서 ‘최고선’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잘 사는 삶’의 문제와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다. 그는 전통적인 윤리와 근대의 새로운 윤리 사이에서 전대의 도덕적 목표를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고 이를 실현하는 수단이나 방법만을 탐구한 것이 아니며, 도덕적 목표들 그 자체에 대한 의문과 관심을 여러 곳에서 드러낸다. 이성을 통한 자연의 통제와 그 방법론은 자연학의 프로그램을 넘어서는 그의 도덕론을 통해 그 의미를 더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다.BR 최고선에 관한 데카르트의 논의들은 크게 두 가지 논제들에 관련되어 있다. 최고선의 본성과 행복에 대한 최고선의 관계에 관한 문제이다. 데카르트는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14.  6
    The Problem of Light and Vision in Descartes"s Optics. 이경희 - 2021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05:23-45.
    데카르트가 탐구한 빛과 시각의 문제는 우주론이나 자연학 나아가 근대적 지각 이론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데카르트는 전통적인 자연철학을 대체할 수 있는, 물체와 지각에 관한 새로운 설명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데카르트는 개별 현상이 아니라 ‘자연의 모든 것들’을 설명하고자 하였고 이는 ‘완전한 자연학’을 목표로 한 것이었다. 이 완전한 자연학을 위한 논고는 『세계 또는 빛에 관한 논고』였다. 그것은 빛을 중심으로 한 세계에 관한 논고였으며 이것은 데카르트가 생각하는 새로운, 근대적 자연에 대한 이해를 보여준다. 이것은 새로운 우주와 세계를 해설하는 근대적인 자연학을 위한 보편적인 체계를 제시하는 것이다.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