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der:
  1.  9
    A Study of the Public Values of Elderly Care and Discourse Ethics in the Aged Society. 김진경 - 2023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13:129-145.
    노인 돌봄의 문제는 세대와 성별 등을 초월한 전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로서 모두가 함께 나누어 가져야 할 책임의 문제로 여겨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자유는 무엇보다 소중하며 보호되어야 하지만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은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공동의 문제에 대해 간과할 수 없다. 사회 전체가 함께 해결해야할 공동의 문제에 대해 서로 소통함으로써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개인들이 지닌 다원적이며 상대적인 가치들로 인해 사회적 갈등은 증폭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하버마스는 개인들의 가치를 인정하면서도 담론을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2.  11
    A Study on Ethical Practices for the Proper Use of Cognitive Enhancing Drugs. 김진경 - 2016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85:163-181.
    인지 향상 약물은 안전성에 따른 위험에 대한 염려, 정의와 공정한 기회의 위협 그리고 인간 정체성과 정통성의 변화 등과 같은 윤리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또한 인지 향상 약물에 대한 의료 행위를 함에 있어서도 치료와 향상을 경계 짓기 위한 질병 및 정상 상태에 대한 정의가 모호하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이러한 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인지 향상 약물사용을 위한 윤리적 실천 방안으로서 공동의사결정과정을 통한 자율성 존중의 강화와 선행에 근거한 위험-이익 분석 기준을 강화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지향상 약물을 사용하고자 환자는 의사로부터 약물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3.  5
    Discrimination of Elders from the Perspective of Levinas’ Ethics of the Other. 김진경 - 2021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03:27-44.
    늙어감의 현상은 인간의 삶에 있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노년기에 접어든 인간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쇠퇴하였다는 이유로 사회 속에서 쓸모없는 존재로 여겨지게 되고 이와 같은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확산은 노인 차별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현재 우리 사회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COVID-19는 우리 사회 속에서 보여지는 노인들의 취약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보여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야기되는 노인 차별문제의 일면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령사회에서 노인에게 행해지는 차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노인에게 행해지는 차별 및 소외의 문제를 레비나스의 타자 윤리를 통해 고찰해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4.  9
    Ethics of Public Health and Communitarianism in the Pandemic Era. 김진경 - 2021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06:103-121.
    COVID-19와 같은 팬데믹은 인류 전체의 위기 상황으로서 팬데믹 시대의 공중보건윤리는 단순히 개인 차원의 문제 해결 방안을 넘어 전체 구성원을 위한 공동체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팬데믹 시대의 공중보건 확립을 위한 윤리적 토대로서 찰스 테일러의 공동체주의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찰스 테일러는 개인을 공동체와 분리해서는 생각할 수 없는 자아로 규정하며, 이를 토대로 자기진실성을 설명한다. 이와 같은 의미의 자기진실성을 핵심으로 하는 개인은 원자론적 개인의 고립 상황을 넘어 공동체의 공적인 장으로 나아간다. 다시 말해 개인은 자신이 속한 공동체 속에서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5.  7
    Implications of Empathy for the Use of ICT-based Wellness Care in the Aged Society. 김진경 - 2019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98:1-25.
    웰니스케어(Wellness Care)는 ‘웰니스(wellness)와 돌봄(care)’이 결합된 개념으로서, ICT 기반 웰니스케어는 신체적·정서적 건강과 환경적·재정적 안정 등 개인의 삶 전반을 건강하게 하는 복합적 요인들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ICT 기반 웰니스케어는 고령사회에 노인 건강을 포함한 삶 전반의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총체적인 노인돌봄 체계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ICT 기반 웰니스케어가 노인 돌봄 체계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할지라도, 이에 대한 사회적 토대가 우선적으로 마련되지 않는다면 노인 돌봄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ICT 기반 웰니스케어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6.  7
    Implications of Empathy-based Social Responsibility Requisite for Elderly Care in the Aging Society. 김진경 & 김택중 - 2017 -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88:67-85.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그간 가족관계 속에서 행해졌던 돌봄은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 핵가족화, 출산율 저하 등의 문제로 인해 가족 단위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고령화 사회의 노인 돌봄을 위한 체계는 가족과 같은 사적 차원을 넘어서서 노인요양보험 등 사회 제도에 기초한 공적 차원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에바 키테이(Eva F. Kittay)는 모든 인간은 누군가에게 의존을 해야 생존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모든 인간은 돌봄을 제공하고 동시에 돌봄을 받는 상호 간의 윤리적 의무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돌봄의 문제를 사회적 책임으로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7.  5
    Phronesis as a Practical Principle for the Medical Profession in Telemedicine. 김진경 - 2018 -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82:63-84.
    원격의료는 대개 의사와 환자가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의료 행위 내지 환자와 의사 간의 비대면 의료행위를 지칭하며,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원격의료가 활성화됨에 따라 보건의료 체계는 변화하고 있으며, 그 결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신중한 논의가 요청되고 있다. 특히 원격의료 상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의료 정보의 처리가 광범위하게 일어나게 되며, 이에 따라 환자의 의료 정보가 잘못 취급됨으로써 개인 정보 유출 및 사생활 침해 등이 심각한 문제로 떠올랐다. 또한 환자의 치료에 있어 환자와 의사의 신뢰 및 공감 형성이 매우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